빠른상담

인애한의원 카톡상담

각 지점 카톡문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카카오앱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서울지역
경기ㆍ인천지역
대구·부산·울산

인애한의원 진료예약

각 지점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예약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서울지역
경기ㆍ인천지역
대구·부산·울산
건강칼럼

2026-01-29 11:21:20 | 조회수 : 322

과민성방광증후군,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요?

본문

과민성방광증후군,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요?


서양의학적 처방의 부작용

현재 서양의학에서 과민성방광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약물은 항콜린제입니다. 항콜린제는 방광 수용체에 작용하여 방광근육의 갑작스런 수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과민성방광의 각종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콜린제 이외에 방광을 이완시켜 저장능력을 늘려주는 약재나 평활근이완제, 항우울제 등도 함께 처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양의학적 처방이 100% 선택적으로 방광에만 작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입의 구강건조, 눈의 시력혼탁, 뇌의 인지장애 그리고 잔뇨증가 등의 부작용이 동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이유로 치료를 시작한지 3개월 이내에 50%의 환자가 양약복용을 중단한다는 연구논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나 양약복용의 어려운 부분을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서 많은 부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앞에 얘기한대로 과민성방광은 염증성이나 감염성 질환이 아닌 약해진 방광기능에서 병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 과민성방광증후군, 한의학 치료 효과적


한의학에서는 과민성방광을 소변빈삭, 소변불금, 소변자리, 소변불리 등의 범주로 구분하고 약해진 방광기능을 어떠한 방향으로 강화시킬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치료합니다. 


이를 위해서 방광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균형상태, 소변의 상태, 혈액의 상태, 혀와 맥의 상태 등을 종합하여 방광기능이 약해진 원인을 파악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아랫배 부위인 하초가 허냉하거나 비위기능의 저하 그리고 폐기능이 약화 등이 방광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치료에서는 축천환가미방, 가감지황탕, 귀비탕가미방, 육미지황환, 소요산가감방 등의 다양한 처방이 응용되며 동시에 방광과 관련된 혈자리에 침구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방광의 혈류유입를 증가시켜 아랫배를 따뜻하게 만들고, 신경학적으로는 방광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과민성방광과 관련된 연구논문에서 한의학 치료를 통한 증상호전율이 85%까지 나오는 것은 한방치료가 과민성방광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근거가 됩니다.



■ 과민성방광증후군, 조기 치료 필요


과민성방광증후군은 사람의 생명이 좌우되는 치명적인 증상은 아니지만 위생의 문제 뿐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나아가 불안, 우울증 등 정신신경계 문제까지 이어지는 심각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 탓 등으로 생각해 조기치료하지 않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치료시기가 늦어져 방광기능이 이미 너무 약해졌거나, 더 심한 간질성방광염 등으로 진행했다면 완치의 과정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기전에 진료하고 조기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미 많은 서양의학적인 치료와 보존적인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개선이 없거나 반복된다면 한의학적인 치료법을 통해서 과민성방광증후군을 치료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록

처음 진료 빠른 예약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신청하신 지점에서 진료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예약신청